본문 바로가기
  • ___ Ordinary Days_
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가족복지론] 중년기 신체 변화와 특성

by 메이루나 2020. 7. 9.

 

1. 중년기란?

 중년기란 인생주기 중 청년과 노년기의 중간시기이며, 장년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가는 시기이다. 인생의 전반부에서 후반부로 가는 전환점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연령은 대략 40~60세로 보고 있다.

 사회적 역할 변화에 의해 모든 자녀가 가정에서 독립하는 시기부터 은퇴 후 노년기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기간으로써 자녀중심에서 부부중심으로 가족생활이 변하게 된다. 또한, 외면으로 향했던 에너지가 내면으로 향하면서 자아실현을 이루는 시기이며, 직업 활동이 정점에 이르고 성취감을 만끽하기도 하지만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와 공허감을 느끼기도 하며 삶과 존재의 의미를 찾는 시기이기도 하다.

 자녀들이 독립하기 때문에 빈 둥지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최근 청년 실업 문제로 인해 자녀들이 집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이라 좁은 둥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중년기 신체적 변화

 중년기는 신체 발달이 최고의 절정 후에 점차적으로 감퇴하고, 중년기 신체적 노화과정을 갱년기하고도 한다. 갱년기는 사다리를 오르다라는 뜻으로 중년기에 경험하는 신체적 노화를 지칭한다.

 신체 기능의 변화 중 회복능력이 이전보다 점차 감소하여 신장 기능의 감소, 심장의 기능 저하, 위장에서의 효소 분비저하, 변비와 소화불량, 전립선 비대 등의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

 신체적 작업 능력이 저하되며 에너지 수준이 감소하여 힘든 활동 후 에너지 보충을 위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1)중년기 여성의 신체 변화

 폐경, 홍조, 식은땀, 만성 피로, 메스꺼움, 심박증가, 골밀도 감소 등의 신체적 증상과 함께 우울, 불안, 초조 등의 심리적 증상도 나타난다. 

 

 

2)중년기 남성의 신체 변화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 성욕/의욕 감퇴 등 심리적 요인이 나타나며, 피부탄력 감소, 주름/ 체중 증가의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